꼭 알아야 할 개발 개념 및 기술
1. Gradle : http://kwon37xi.egloos.com/viewer/4747016
- 한줄 설명 : 프로젝트 구성/빌드 툴로 Maven과 동급
- Gradle 사용자 가이드 : http://kwonnam.pe.kr/wiki/gradle
2. Groovy : http://groovy.codehaus.org/Korean+Home
3. Apache CXF : http://www.openintegration.net/xe/338
- 설명 : Apache CXF is an open source services framework. CXF helps you build and develop services using frontend programming APIs, like JAX-WS and JAX-RS. These services can speak a variety of protocols such as SOAP, XML/HTTP, RESTful HTTP, or CORBA and work over a variety of transports such as HTTP, JMS or JBI.
4. Axis : http://tequiero35.egloos.com/viewer/901048
- 비즈니스 로직과 데이터를 전송하는 네트워크 전송매체 사이의 얇은 층 (thin layer)라 볼 수 있다.
5.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 http://ko.wikipedia.org/wiki/SOAP
- SOAP은 XML을 근간으로 헤더와 바디를 조합하는 디자인 패턴으로 설계되어 있다. 「헤더」는 선택사항으로 반복이나 보안 및 트랜젝션을 정보로 하는 메타 정보를 가지고 있다. 「바디」부분은 주요한 정보인 정보를 가지고 있다.
6.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 http://ko.wikipedia.org/wiki/SMTP
7. Restful : http://safe1981.tistory.com/entry/RESTful-%EC%9D%B4%EB%9E%80-%EB%AC%B4%EC%97%87%EC%9D%B8%EA%B0%80 / http://helloreallplay.wordpress.com/2012/07/17/restful-%EC%9D%B4%EB%9E%80/
8. WSDL(Web Services Description Language) : http://tequiero35.egloos.com/viewer/941680
9. Ant : http://ko.wikipedia.org/wiki/%EC%95%84%ED%8C%8C%EC%B9%98_%EC%95%A4%ED%8A%B8
- 아파치 앤트(Apache Ant)는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하는 자동화된 소프트웨어 빌드 도구이다. 유닉스나 리눅스에서 사용되는 make와 비슷하나 자바언어로 구현되어 있어 자바 실행환경이 필요하며 자바 프로젝트들을 빌드하는데 표준으로 사용된다.
10.ORM(Object-Relational Mappging) : http://www.javajigi.net/pages/viewpage.action?pageId=6560
- Persistence Layer 부분을 iBatis, Hibernate와 같은 Framework로 개발하는 것, 해당 Framework를 배워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 함.
11. Persistence Layer(DB라고 해도 될듯) : http://teddyh.tistory.com/16
12 : EJB(Enterprise JavaBeans) : http://lugway.tistory.com/72
-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컴포넌트 기반의 객체
13. AES-128/CBC/PKCS5Padding : http://dxdy2x.comze.com/content/util_pad_mode.htm
14. 반응형 웹 : http://www.nextree.co.kr/p8622/ , http://helloworld.naver.com/helloworld/81480
- 반응형 웹은 사용자의 접속 해상도와 같은 장치 특성을 해석해서 단 하나의 HTML 페이지가 여러 패턴의 CSS 뷰를 갖도록 만들어 준다. 특정 해상도에 최적화된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해상도에 대응하는 페이지를 만들기 때문에 현존하는 모든 장치의 해상도를 일일이 파악할 필요가 없다. CSS3 미디어쿼리 규칙이 등장하면서 서버 측 개발자가 해야만 했던 일을 이제는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15. 모바일 퍼스트 : http://study.gnuboard.org/wiki/read/studygroup/rwd/Mobile-First-and-RWD
- 디자인 측면에서 모바일 UI를 먼저 생각하고 개발하는 것.
16. Otto : http://aroundck.tistory.com/2068
- Otto Library 는 open source library 로 간단히 이야기하면, event dispatcher 이다.
Event Bus 라는 dispatcher 가 있고, event producer 와 event subscriber 를 event bus 에 등록하면 이 녀석이 둘을 연결해주는 방식이다.